검은턱할미새 Motacilla alba ocularis

 검은턱할미새 Motacilla alba ocularis

서식

동시베리아 북부와 동북부, 알래스카 서부에서 번식한다. 국내에서는 비교적 드물게 통과하는 나그네새이며, 매우 드물게 월동한다. 봄철에는 4월 초순부터 4월 하순까지 북상하며, 가을철에는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 사이에 통과한다.

특징

암수 비슷하며, 겨울깃은 백할미새와 매우 비슷하다. 허리는 회색이다.

수컷 여름깃 : 검은색 눈선이 뚜렷하다. 머리는 검은색이며, 등과 허리가 회색, 멱과 턱밑이 검은색, 날 때 큰날개덮깃과 가운데날개덮깃의 흰색을 제외하고 날개는 어둡게 보인다.

암컷 여름깃 : 수컷과 구별하기 어렵다. 큰날개덮깃과 가운데날개덮깃 안쪽으로 검은색을 띠는 경우가 많다.

겨울깃 : 멱과 턱밑이 흰색으로 백할미새와 혼동된다. 수컷의 머리는 여름깃과 같이 검은색이지만 암컷은 검은색과 회색이 섞여 있다.

1회 겨울깃 수컷 : 머리는 회색 바탕에 검은색이 섞여 있다. 큰날개덮깃과 가운데날개덮깃 안쪽은 검은색이며, 깃 끝은 흰색이다(흰색 날개선 2열이 보인다). 일부 개체는 큰날개덮깃 바깥 우면이 폭 넓은 흰색으로 백할미새와 혼동하기 쉽다. 허리는 회색이다.

1회 겨울깃 암컷 : 멱과 턱밑이 흰색, 머리는 등과 같은 회색, 검은색 눈선은 가늘며 얼굴 주변이 연한 노란색이다. 큰날개덮깃과 가운데날개덮깃의 상당 ㅂ분이 검은색으로 보인다(폭 넓은 흰색 날개선 2열을 형성한다).

-- 야생조류필드가이드

2024.2.6 충남 부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갑자기 잘 되던 티맵(T-map) 내비게이션이 종료되는 경우 해결 방법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유튜브 댓글 사용 중지 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