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부리저어새 Platalea leucorodia Eurasian spoonbill

노랑부리저어새 Platalea leucorodia Eurasian spoonbill

서식

유라시아대륙 중부, 인도, 아프리카 북부에서 번식하고, 중국 동남부, 한국, 일본, 아프리카 북부 등지에서 월동한다. 지리적으로 3아종으로 나눈다. 국내에서는 천수만, 제주도 하도리와 성산포, 낙동강, 주남저수지, 해남에서 월동한다. 한국을 찾는 수는 300개체 미만이다. 10월 중순에 도래하며 3월 하순까지 관찰된다.

행동

얕은 물속에서 부리를 좌우로 휘저으며 작은 어류, 새우, 게, 수서곤충 등을 잡는다. 부리를 등에 파묻고 잠잔다. 저어새가 섞여 월동하기도 한다.

특징

백로보다 목이 짧고, 굵다. 날아갈 때 황새, 두루미처럼 목을 쭉 뻗는다. 부리가 주걱 형태다. 부리와 다리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흰색이다. 눈앞이 폭 좁은 검은색을 띠고 있어 눈 주위가 완전히 검은색인 저어새와 구별된다. 근거리에서는 턱밑의 노란색 피부가 드러나 보인다.

번식깃 : 뒷머리에 흰색 댕기가 여름깃보다 짧다. 앞가슴에 노란색이 없다.

어린새 : 눈앞은 탈색된 노란색이다. 날개 끝부분이 검은색이다. 부리 전체가 분홍색을 띠는 검은색이며 부리 끝에 노란색이 없다. 뒷머리에 댕기가 없다.

실태

천연기념물이며 멸종위기 아생생물 II급이다.

-- 야생조류필드가이드


2024.1.21 충남 부여


2024.1.21 충남 부여


2024.1.10 충남 부여

2024.1.10 충남 부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갑자기 잘 되던 티맵(T-map) 내비게이션이 종료되는 경우 해결 방법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유튜브 댓글 사용 중지 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