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둥오리 Anas platyrhynchos Mallard

 청둥오리 Anas platyrhynchos Mallard

서식

유라시아대륙과 북아메리카대륙의 한대.온대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3아종으로 나눈다. 국내에서는 가을 수확이 끝나갈 무렵부터 전국 각지에 찾아오는 매우 흔한 겨울철새다. 국내에서 월동하느느 개체수는 150,000~200,000이다. 10월 초순에 도래하며 4월 하순까지 관찰된다. 1990년대 한강 하류 행주산성 주변에서 번식이 확인된 이후 최근 밤섬, 동강 일원 등 일부 지역에서 번식이 확인되고 있다.

행동

낮에 채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물 위, 모래톱, 제방 등지에서 무리지어 휴식하고 해가 지면 농경지, 습지 등지로 날아들어 낟알, 식물 줄기 등을 먹는다. 한배에 알을 6~12개 낳으며 포란기간은 28~29일이다.

특징

수컷은 다른 종과 혼동이 없다.

수컷 : 머리에 광택이 있는 어두운 녹색이다. 목에 폭 좁은 흰 띄가 있다. 부리는 노란색이다. 날 때 둘째날개깃에 푸른색 익경이 보이며, 익경 앞뒤로 흰색 띠가 있다.

암컷 : 비슷한 다른 종보다 다소 크다. 전체가 갈색이며 흑갈색 줄무늬가 흩어져 있다. 부리는 오렌지색이며 윗부리에 검은 무늬가 있다.

수컷 변환깃 : 암컷과 비슷하지만 가슴의 적갈색이 진하다. 부리가 녹황색이다.

어린새 : 암컷과 매우 비슷하지만 옆구리에 흑갈색 줄무늬가 강하다(성조 암컷은 줄무늬보다는 비늘무늬가 강하다).

닮은종

알락오리 암컷 : 청둥오리 암컷과 비슷하다. 크기가 작다. 몸 안쪽 둘째날개깃의 익경이 흰색이다. 날 때 보이는 배가 흰색이다.

-- 야생조류필드가이드


2024.1.21 충남 부여


2024.1.16 충남 부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갑자기 잘 되던 티맵(T-map) 내비게이션이 종료되는 경우 해결 방법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유튜브 댓글 사용 중지 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