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락할미새 Motacilla alba White Wagtail

 알락할미새 Motacilla alba White Wagtail

유라시아대륙 전역과 아프리카대륙의 폭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 앉아 있을 때 꼬리를 위아래로 흔드는 습성이 있다. 곤충을 주식으로 한다. 9 또는 11아종으로 나누며, 국내에서는 7아종이 기록되어 있다. 미성숙한 개체의 성 구별 및 아종 구별은 매우 어렵다.

성조 수컷 : 머리 위를 포함한 몸 윗면은 균일한 검은색, 얼굴은 흰색이며 검은색 눈선이 없다. 날 때 큰날개덮깃과 가운데날개덮깃의 흰색을 제외하고 날개 색은 백할미새보다 어둡게 보인다.

성조 암컷 : 수컷과 매우 비슷하지만 등은 수컷보다 약간 흐린 검은색이다.

1회 겨울깃 수컷 : 머리는 검은색 바탕에 회색이 섞여 있다. 몸윗면은 회색이며, 가늘고 검은 깃이 섞여 있다. 작은날개덮깃은 검은색, 가운데날개덮깃과 큰날개덮깃은 흰색,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검은색, 뺨은 연한 노란색이며 불명확한 검은색 깃이 있다(노란색은 월동 중 없어진다).

1회 겨울깃 암컷 : 머리를 포함해 몸윗면은 균일한 엷은 회색이다(등에 검은 반점이 없다). 뺨은 연한 노란색이며 불명확한 검은색 깃이 흩어져 있다.

1회 여름깃 : 성조와 비슷하다. 몸 바깥쪽 일부 큰날개덮깃은 흑갈색, 수컷은 몸윗면이 균일한 검은색이며, 암컷은 회흑색 또는 회색 바탕에 검은색 얼룩이 있다.

-- 야생조류필드가이드


2023.6.13 충남 부여

2023.6.13 충남 부여

2023.5.30 강원 영월

2023.5.30 강원 영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유튜브 댓글 사용 중지 푸는 방법

카카오 탈퇴 진짜 어렵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