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오리 Anas crecca Eurasian Teal

쇠오리 Anas crecca Eurasian Teal

서식

유라시아대륙 북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유럽 남부, 북아프리카, 중동, 남아시아에서 동아시아까지 월동한다. 2아종으로 나눈다. 국내에서는 전국 각지의 습지, 하천에서 월동하는 매우 흔한 겨울철새다. 국내 월동 수는 15,000~22,000이다. 9월 초순에 도래하며 4월 하순까지 관찰된다.

행동

주로 낮에는 하천, 호수 등지에서 휴식하거나 먹이를 먹으며, 저녁 무렵에 먹이를 찾아 농경지로 이동한다. 가창오리처럼 무리를 형성해 불규칙하고 빠르게 난다.

특징

소형 오리로 국내를 찾는 오리 중 가장 작다(최대 크기 기준). 수컷은 다른 종과 혼동이 없다. 암컷은 아메리카 쇠오리와 구별이 어렵다. 

수컷 : 머리는 밤색이며 얼굴 앞에서 눈 뒤로 녹색 줄무늬가 있다. 등과 배에 흰색과 검은색 가는 줄무늬가 많다. 아래꼬리덮깃 양쪽으로 노란색, 부리는 검은색이다.

수컷 변환깃 : 암컷과 비슷하지만 몸깃 일부가 수컷 형태다. 부리 기부가 밝으며(엷은 주황색) 반점이 없다.

암컷 : 전체가 어두운 갈색에 검은 반점이 있다. 부리는 균일한 검은색(비번식기) 또는 검은색 바탕에 기부가 연한 등색이며, 작은 검은색 반점이 흩어져 있다. 날 때 큰날개덮깃 끝에 흰색 줄무늬가 보인다.

어린새 : 성조 암컷과 매우 비슷하지만 색이 보다 어둡다. 부리 기부가 등색이다. 가울철 암수 구별 및 연령 구별이 매우 어렵다. 날 때 보이는 큰날개덮깃 끝의 흰색 줄무늬는 몸 안쪽과 몸 바깥쪽의 폭이 같다.

-- 야생조류필드가이드


2024.1.10 충남 부여


2023.3.24 제주 조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레노버 ZUI 14 업데이트로 구글 플레이 작동 안할 때 해결 방법

카카오 탈퇴 진짜 어렵네

0바이트 파일 삭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