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새 Black-faced Bunting
촉새 Emberiza spodocephala Black-faced Bunting
촉새는 개체변이가 매우 심하다. 암수 구별 및 아종 식별이 어렵다.
수컷 여름깃 : 머리에서 가슴까지 균일한 회색 또는 녹회색이며, 눈앞과 턱이 검다(뺨밑선과 멱이 녹황색 개체도 있다). 몸윗면은 갈색이며 검은 줄무늬가 있다. 몸아랫면은 흐린 노란색 또는 흰색이다. 봄철 미성숙한 개체는 머리에 가는 갈색 줄무늬가 있다.
암컷 여름깃 : 머리는 갈색 바탕에 검은 줄무늬가 있다(머리중앙선은 회색). 눈앞은 담황색, 눈썹선, 뺨밑선, 멱은 색이 연하다. 몸아랫면은 흐린 노란색 또는 흰색이며 멱과 가슴에 흑갈색 줄무늬가 있다. 허리는 회갈색이며 줄무늬가 없다.
수컷 겨울깃 : 여름깃과 비슷하지만 정수리와 귀깃 일부에 밤색 줄무늬가 있다. 가슴깃 가장자리 색이 약간 연하며, 흐릿한 눈썹선과 뺨밑선이 있는 개체도 있다.
1회 겨울깃 수컷 : 성조 암컷과 비슷하지만 눈앞은 흑갈색, 머리깃은 녹회색 바탕에 갈색 줄무늬가 있다. 옆목에 회색 기운이 있다. 멱과 가슴은 녹회색 바탕에 검은 반점이 흩어져 있다.
1회 겨울깃 암컷 : 성조 암컷과 비슷하지만 머리와 가슴에 회색 기운이 거의 없다.
아종 : 2아종으로 나눈다. 국내를 흔하게 통과하는 아종은 spodecehpala이다.
- 야생조류필드가이드
2023.5.16 제주 추자도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