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후납부하면 가입기간 연장되나?

 난 지금까지 국민연금 납부 기피자(?)였다. 선친이 산재로 돌아가시면서 국민연금 공단과 보상 문제로 오랜 기간 동안 싸운 걸 생각하면 지금도 치가 떨린다. 물론 연금은 한푼도 못받았다.

국민연금이란 게 직장 가입자라면 어쩔 수 없이 낼 수 밖에 없지만 지역 가입자로 있을 때에는 (낼 돈도 없었지만) 어떤 이유를 대서라도 내지 않았었다. 그리고... 직원들 급여는 최저시급으로 지급하면서 국민연금 최대 납부 기준액을 맞추려고 본인의 급여를 500만원이라고 신고하는 (어느) 사업주를 보고 왜 저러나 싶었다.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현 시국에 국민연금같은 재태크 수단도 없을 것 같다. 만 65세부터 수령하기 시작하는 국민연금이 죽을 때까지 나오니 지금처럼 주식이 폭락하고 비트코인이 요동치는 시대에 이보다 좋은 투자처가 어디 있으랴.

게다가 작년 국민연금 최고액 수령자는 무려 236만원을 받았다는 기사를 읽고 작년 내 월급 명세서가 떠오르며 '오~ 나보다 나은데?' 하고 부러운 마음이 아주 살짝(!) 들었다. 부러우면 진다지만... 결국 지고 말았다. 그 기사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령액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욱 증가하는 구조이기 때문 총 보험료보다는 가입기간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작년 평균 수령액이 553,654원이라는 대목까지 읽고 냉큼 국민연금 앱을 설치했다.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과 내가 수령할 노령연금이 얼마인지 궁금해서다.

확인해 보니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총액은 2400여만원이고 예상 노령연금은 약 71만원이다. 물론 2037년까지 납부를 해야 하는 조건이다. 작년 평균 국민연금 수령액보다는 높지만 최고 수령액 236만원까지는 아니더라도 뭔가 좀 아쉽다. 그래서 혹시 내가 안낸 보험료를 추가(추후) 납부할 수 있는지 조회해 봤다.

그랬더니

세상에, 108개월치를 더 낼 수 있단다. 한두달도 아니고, 9년치다. 어휴~ 많이도 안내고 버텼네. 그런데 108개월치를 추후납부하려면 2천만원이 넘는 돈을 한꺼번에 내야 하는데... 또 궁금증이 생긴다.

이 돈을 내면 총 납입금액 뿐만 아니라 가입기간도 늘려주나?

국민연금은 계산식에 납입기간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만약 납입기간도 늘려주면 어떻게 해서라도 저 돈을 추가로 내고 싶다. 그래서 국민연금 공단에 문의했다. 그동안 못낸 국민연금 추후납입하면 금액 뿐만 아니라 기간도 연장시켜 주는지.

상담원의 대답을 정리하면 이렇다.

  1. 추후납입을 하게 되면 보험료 뿐만 아니라 기간까지 연장된다.
  2. 108개월의 미납 보험료를 일시로, 혹은 60개월까지 분할로 낼 수 있다.
  3. 오래 전에 안낸 보험료를 지금 낸다고 지연이자가 붙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지금 신청해서 납부하게 되면 현 시점의 납부금액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가만 있어 보자, 내가 가진 돈이 얼마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유튜브 댓글 사용 중지 푸는 방법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갑자기 잘 되던 티맵(T-map) 내비게이션이 종료되는 경우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