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팔로우 가젯 없는 블로그를 관심 블로그로 추가하기
블로거(Blogger)를 운영하다 보면 같은 블로거 플랫폼으로 글을 쓰는 분들과 교류하게 된다. 아주 오랫동안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글을 쓰다가 2009년에 처음 만들고 거의 방치하다 싶은 이 곳에 어찌 어찌해서 다시 오게 되었는데...
감사하게도 변방의 이 블로그에 그래도 누군가 찾아주신다. 그리고 댓글을 달아 주신다. 누군가의 글을 읽고 댓글을 누르고 글을 읽고 느낀 감정을 댓글로 쓴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님을 나도 안다. 무척 고마운 일이다. 그래서 나도 마치 빚을 진 사람도 아니면서 그 블로그를 찾아가고 관심 있는 글을 읽고 댓글을 단다.
트위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블로거에도 팔로우 기능이 있다.(물론 그 빌어먹을 맞팔이란 건 없다) 관심 블로그로 추가하면 블로그를 일일이 찾아가지 않아도 블로거 설정의 읽기 목록에 관심 블로그 새글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런데 모든 블로거가 블로그 팔로우 가젯을 표시하지는 않는 것이 문제다. 팔로우 가젯이 있는 블로거는 손쉽게 관심 블로그로 추가할 수 있는데 팔로우 가젯이 없는 블로거는 팔로우 할 수 없는 걸까?
방법은 있다. 그냥 내 블로거의 설정 - 읽기 목록 - 관리에서 추가 단추 누르고 팔로우하고 싶은 해당 블로거 사이트 주소를 URL 칸에 갖다 붙이기만 하면 된다.
끝.
제 블로그에도 구독 버튼이 없네요 ㅎㅎ.. 시간될 때 추가해야겠습니다.
답글삭제이와 별개로 구독을 할 때 설정에 따라서 구글 계정의 이름이 상대방에게 공개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Google 계정과 Blogger 프로필이 이상하게 섞여서 그런걸까요??
삭제저도 그 부분이 궁금하긴 하더라구요. 뭐 실명이 노출되는 게 그리 신경쓰일 부분은 아니지만 말이죠.
삭제혹시 모르고 계실까봐 말씀드렸는데, 이미 알고 계셨던 내용이라면 다행입니다.
삭제그 동안 실명을 포함한 개인정보가 털릴 대로 다 털린 상태라 이제 그러려니 해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