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의 다양한 이름

음력으로 15일이면 어김없이 보름달이 뜬다. 우리 나라에서는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거나 무병장수를 빌었다. 특히 정월 초하루엔 정성껏 팥죽도 쑤고 제를 올리기도 했다. 
달은 우리에게만 특별한 것이 아니었다. 미국 북부 및 동부에 살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수백년 전부터 매월 뜨는 보름달에 고유한 이름을 붙여 계절을 추적했다. 이는 지역에 따라 약간의 변형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아래는 월별 달의 이름이며 괄호안은 2021년 보름달이 뜨는 날짜이다.

늑대달 Full Wolf Moon(1월 27일)

엄동설한의 굶주린 늑대들이 이 달을 바라보며 배고파 울부짖었다. 어떨 때는 지난 달의 보름달을 이르기도 하고 지난 성탄절 이후의 보름달을 이르기도 한다.

눈달 Full Snow Moon(2월 26일)

북미 지역은 이 때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데 이 때 뜨는 보름달이다. 사냥이 매우 어려워서 배고픈 달(Hunger Moon)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벌레달 Fulf Worm Moon(3월 27일)

이 즈음 땅이 부드러워지고 지렁이같은 벌레들이 나타나 사라졌던 새들이 돌아온다. 북쪽 부족들은 까마귀 울음소리가 겨울의 끝을 알린다고 하여 까마귀달(Full Crow Moon)이라고 불렀으며 낮에는 녹고 밤에는 얼어붙으며 갈라지는 땅을 일컬어 땅껍질달(Full Crust Moon)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또한 단풍나무 수액을 얻기 위해 표시를 한다고 해서 수액달(Full Sap Moon)이라고 불렀다.
또한 이 보름달은 봄의 첫번째 보름달로 파스카달(Paschal Full Moon)이라고 하는데 파스카달 다음 첫번째 일요일은 부활절 일요일이며 실제로 일주일 후인 4월 4일이 부활절이다.

분홍달 Full Pink Moon(4월 26일)

분홍색 이끼 혹은 야생 플록스가 광범위하게 피는 시기이다. 새싹달(Full Sprouting Grass Moon), 알달(Egg Moon)이라 부르기도 하고 해안지방에서는 청어가 산란을 위해 돌아온다고 해서 물고기달(Full Fish Moon)이라고 불렀다.

꽃달 Full Flower Moon(5월 26일)

세상이 온통 꽃천지가 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옥수수심는달(Full Corn Planting Moon)이나 우유달(Milk Moon)이라고도 했다. 이 보름달은 2021년 지구와 가장 가까워 크게 보이는 슈퍼문이며 만조시 해수면이 가장 높을 것이다.

딸기달 Full Strawberry Moon(6월 24일)

딸기를 수확하는 시기라 붙여진 이름이며 유럽인들은 장미달(Rose Moon)이라고 불렀다.

사슴달 Full Buck Moon(7월 24일)

숫사슴의 새로운 뿔이 나오는 시기라서 붙여진 이름이며 천둥이 자주 친다고 해서 천둥달(Full Thunder Moon)라고 불렀다. 때때로 건초달(Full Hay Moon)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철갑상어달 Full Sturgeon Moon(8월 22일)

이 시기에 오대호와 챔플레인호와 같은 큰 수역에서 철갑상어들이 많이 잡혔다. 몇몇 소수 부족들은 무더운 안개를 통해 붉게 보인다고 해서 붉은달(Full Red Moon)이라 불렀고 덜익은옥수수달(Green Corn Moon) 혹은 곡물달(Grain Moon)이라고 불렀다.

추수달 Full Harvest Moon(9월 21일)

이 즈음 수확이 절정에 달하면 농부들은 보름달의 빛을 받아 밤까지 일할 수 있었다.

사냥꾼의 달 Full Hunter's Moon(10월 20일)

낙엽이 떨어지고 사슴이 살이 쪄서 사냥하기 알맞은 때이다. 수확 후 추수감사절에 쓸 여우나 다른 동물을 더 쉽게 볼 수 있다.

비버달 Full Beaver Moon(11월 19일)

이제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한 모피를 얻기 위해 땅이 얼기 전에 비버 덫을 놓을 때다. 또 다른 의미로는 비버들이 이맘때 겨울 준비로 한창 바쁜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서리달(Frosty Moon)이라고 한다.

차가운달 Full Cold Moon(12월 18일)

12월은 추위가 북반구 전체를 감싼다. 이 시기는 밤이 가장 길고 어둡기 때문에 긴밤달(Long Night Moon)이라고도 한다. 성탄절 이전의 보름달을 칭하기도 하는데 2021년 이 보름달이 지구에서 가장 멀리 있어 작게 보이기 때문에 마이크로문 혹은 미니문으로 부른다.

댓글

주간 인기글

지름신 발동! 어메이즈핏 티렉스 프로(Amazfit T-Rex PRO) 구매

최악의 루틴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약자(냉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