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외식 작전 영화 - 스파이 게임(2001) Spy Game

 

스파이 게임(2001) Spy Game
액션/스릴러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2002.03.15 개봉 126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토니 스콧 주연 로버트 레드포드, 브래드 피트

지금으로부터 무려 20년 전 영화다. 로버트 레드포드도 그렇고 브래드 피트도 많이 젊게 나온다. 난 저 때 뭐했지? 아! 전국의 대학교 전산실 유지보수하느라 돌아다녔구나~

이 영화는 미국 CIA에서 은퇴를 하루 앞둔 네이선 뮤어가 직속 부하 톰 비숍이 단독으로 작전을 수행하다가 스파이 혐으로 중국 감옥에 갇히고 24시간 내에 처형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을 듣는 것으로 시작된다. CIA 수뇌부는 중국과의 불미스러운 일로 외교적 관계가 틀어지는 것을 우려해 비숍을 포기하지만 뮤어는 그럴 수 없다. 30년 동안 몸담았던 CIA 수뇌부와 진짜 숨막히는 스파이 게임을 시작한다. 마지막 CIA 수뇌부들이 농락당하는 씬은 얼핏 유주얼 서스펙트에서 써먹은 클리셰 같지만... 암튼.

언론은 세 번째 젖꼭지처럼 전혀 쓸 데가 없어요 / We need the press on this like we need a third tit.

돈을 멀리하게 그래야 곱게 죽을 수 있네 / Put away some money so you can die someplace warm.(그렇게 말해 놓고... 정작 자신은)

7개나 되는 네이선의 생일 중 진짜 생일날 어렵사리 축하하는 자리를 만든 톰이 네이선에게 선물한 플라스크, 예전에 네이선은 스카치를 좋아한다는 말을 했었다. 플라스크 선물에 감동한 네이선은 베이루트에서 이런 걸 어떻게 구했냐고 묻자 외교 행낭으로 런던에서 하루만에 받은 거라면서 '저녁 외식 작전'이 있을 거라고 말하는데 이는 아주 중요한 복선이 된다.

좁고 말 많은 세상이니까요 / Small world, people talk.

저녁 외식 작전입니다! / Dinner Out, sir. (톰은 구출되는 헬기에서 조종사가 통신하는 것을 얼핏 듣고는 조종사에게 작전명을 다시 말해 달라고 하자 조종사는 '저녁 외식 작전'이라고 말한다. 그 말을 들은 톰의 입가에 엷은 미소가 번진다.)

톰이 구출된 것을 확인하고 황급히 CIA 건물을 빠져 나오는 톰. 몰고 있는 차량은 포르셰 클래식 911.

이건 영화 초반 톰의 소식을 듣고 CIA로 들어가는 모습

"엘리자베스 진 스콧을 기리며" / In Memory of Elizabeth Jean Scott (영화가 개봉하던 2001년에 사망한 엘리자베스 진 스콧을 기린다는 엔딩 자막으로 영화는 끝난다. 엘리자베스 진 스콧은 감독인 토니 스콧의 어머니이다. 에일리언으로 유명한 리들리 스콧은 토니 스콧의 형)

댓글

주간 인기글

최악의 루틴

지름신 발동! 어메이즈핏 티렉스 프로(Amazfit T-Rex PRO) 구매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약자(냉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