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 그 다음에는요?

멀리 타향에서 많지도 않은 월급 받으며 그게 뭐냐고 핀잔하는 분에게 몇 년 전 페이스북에 올렸던 이야기를 전한다.
--

한 미국인 관광객이 멕시코의 작은 어촌에 도착했다. 그는 마을의 어부가 잡은 크고 싱싱한 물고기를 보고 감탄했다.  
"그거 잡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멕시코 어부 왈,  
"별로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그러자 미국인이 재차 물었다. 
" 왜 좀 더 시간을 들여 물고기를 잡지 않나요? 더 많이 잡을 수 있을텐데...."  
멕시코 어부는 적은 물고기로도 자신과 가족들에게는 충분하다고 했다.  
"그럼 남은 시간에는 뭐하세요?"
 
"늦잠 자고, 낚시질 잠깐 하고, 애들이랑 놀고, 마누라하고 낮잠 자고... 밤에는 마을에 가서 친구들이랑 술 한잔 합니다. 기타 치고 노래 하고... 아주 바쁘지요...."
 
미국인이 그의 말을 막았다.
 
"사실 제가 하버드 MBA입니다. 제 말 들어보세요! 당신은 매일 좀 더 많은 시간을 들여 낚시질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더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을 거예요. 더 많은 수입이 생기고 더 큰 배도 살 수 있겠죠. 큰 배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배를 몇 척 더 살 수 있고, 나중에는 수산회사도 세울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 조그만 마을을 떠나 멕시코시티나 LA, 아니면 뉴욕으로도 이사할 수 있다구요!"
 
이번엔 어부가 물었다.
 
"그렇게 되려면 얼마나 걸리죠?"  
"20년..., 아니 25년 정도요."  
"그 다음에는요?"  
"당신 사업이 진짜로 번창했을 때는 주식을 팔아서 백만장자가 되는 거죠!"  
"백만장자? 그 다음에는요?"
 
"그 다음에는 은퇴해서, 바닷가가 있는 작은 마을에 살면서, 늦잠 자고 아이들이랑 놀고, 낚시질로 소일하고, 낮잠 자고... 그리고 남는 시간에 술 마시고 친구들이랑 노는 거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영화 '케이트' 재미없어요(냉무)

손목에 가민이 있는 분들은 2021 뉴발란스 런온 언택트 런 때 스마트폰 놓고 달리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