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나들이


볼 일이 있어 화순에 간 김에 화순8경 2경인 운주사와 4경인 고인돌 유적을 둘러보았다.





운주사는 화순을 대표할정도로 아주 유명하다. 천불천탑의 미스테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고 운주사를 대표하는 와불을 일으켜 세우면 화순 고인돌 유적지 핑매(장군)바위를 지나 적벽을 쳐다보는 자세가 나온다고 한다. 한때 천개의 석불과 천개의 석탑이 있었다고 하는데 현재 석불 100여구와 21개의 석탑이 남아 있다고 한다. 다 어디로 간겨?





화순 고인돌 유적은 2,000~3,000년 전의 무덤과 장례의식의 기념물로 다양한 구조로 이루어져 고인돌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2000년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왼쪽은 화순 운주사 구층석탑, 오른쪽은 석불군 가(Group A)




화순 운주사 석조불감, 보통 불상을 모시는 집이나 방은 건축물보다 규모가 작은 것이 보통이나 운주사 석조불감은 건물 밖에 단독으로 만들어진 감실의 대표적이 예




화순 운주사 원형 다층석탑,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원형 석탑




화순 운주사 와형석조여래불, 일명 와불로 불리며 자세히 보면 2구이다. 크기가 12.7m,10.3m나 된다.




화순 고인돌 유적 감태바위 채석장은 갓을 쓴 사람을 닮았다고 하여 감태(갓 모자)바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화순 고인돌 유적 마당바위 고인돌, 마당처럼 넓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핑매바위 고인돌은 돌을 던진다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으로 길이 7m, 높이 4m, 무게 200t이 넘는 초대형 덮개돌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고인돌이다. 고인돌 위에 작은 돌들이 많은 이유는 왼손으로 돌을 던져 올라가면 시집, 장가간다고 하는 전설이 전해져서라는데.. 그렇게 시집, 장가 가고 싶은 것이냐?




고인돌 유적지 코스 안의 선사체험장은 폐쇄되었고 대신 유적지 밖에 화순 고인돌 선사체험장이라고 아주 큰 규모로 조성되어 있다. 휴관일도 아닌데 코로나19 여파인지 문이 잠겨 있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신나는 영화 '수퍼 소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중 화면이 멈추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