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듐 플레어는 왜 안보이는걸까?
작년 하반기부터 이리듐 플레어가 육안으로 관측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관측 장소를 바꾸어서 그런가? 하고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사실, 이리듐 플레어가 관측되지 않았던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바로!
실제로 이리듐 위성이 사라졌기 때문이에요. 그게 무슨 말인가 어리둥절 하시죠? 저도 처음엔 이 사실이 와닿지 않았어요. 작년 여름까지만 해도 이리듐 플레어를 관측하려고 저녁과 새벽에 찬 이슬을 맞아가며 집밖으로 나오곤 했었거든요.
어떨 때는 하루에 이리듐 플레어를 두 번이나 관측하기도 하고, 어떤 날은 동시에 두 개의 이리듐 플레어를 관측하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이리듐 계획을 운영하고 있는 이리듐 커뮤니케이션은 지난 2017년부터 이리듐 1세대 위성을 2세대 위성으로 교체하면서 1세대 위성들을 대기권 재진입을 통해 폐기하기 시작했고 작년 12월 5일에 마지막 남은 1세대 위성이 폐기되면서 이제 1세대 이리듐 위성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 거죠. 그래서 Heavens Above라는 앱에서도 이리듐 플레어 메뉴가 아예 사라진거구요.
작년 이맘쯤 겉보기등급 -8.3의 아주 밝은 이리듐 플레어를 관측하던 때가 생각나네요. 그럼 2세대 이리듐 플레어는 과연 언제쯤 관측하게 될까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