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클라우드 연락처를 구글 주소록으로 옮기기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연락처(혹은 주소록)는 구글 주소록을 쓰는 경우가 있다. 내가 그렇다.
아이폰은 2010년부터 써왔지만 구글 주소록은 그 이전인 2006년부터 써왔기 때문에 기존 구글 주소록을 사용하기 위해 아이폰에 구글 계정을 별도로 추가해 사용해 왔다. 그러다 보니 기존 구글 주소록에 700여개, 아이폰 아이클라우드에도 무려 700여개의 주소록이 나뉘어 저장되고 있었다.
아이폰을 바꿀 때마다 번번이 아이클라우드 연락처, 구글 주소록의 연락처 두 개를 가져다 쓰게 된다. 뭐 사용하는데 무리는 없지만 무언가 좀 비효율적이란 생각이 들어 아이폰의 연락처를 구글 주소록으로 모두 이동시켜 연락처를 하나로 관리를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첫번째 작업



우선 아이폰의 아이클라우드 연락처를 csv로 저장한다. 이를 위해서는 'IS Contacts Kit Free'라는 앱을 이용했다. 유료버전도 있지만 무료버전인 이것도 훌륭하다.
https://itunes.apple.com/cn/app/contacts-backup-is-contacts/id509070714?l=en&mt=8#

두번째 작업



백업한 csv 주소록 파일을 구글 계정으로 가져온다. 웹에서 구글 지메일을 열고 주소록 메뉴로 가서 '주소록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저장된 csv 파일을 선택한다. 수 초 후 새로운 주소록이 추가된다.

세번째 작업



이제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된 연락처를 삭제해야 하는데 이는 아이폰의 설정 - Mail, 연락처, 캘린더 - iCloud 에서 연락처 항목의 선택단추를 켬과 끔을 한번씩 누르면 동기화된 iCloud 연락처를 어떻게 할거냐고 묻는데 여기서 "나의 iPhone에서 삭제"를 누르면 아이폰에 저장된 연락처만 쏙 삭제된다.

네번째 작업



이제 아이폰의 기본 연락처인 구글 주소록으로 가 보면 중복된 연락처가 생기기 마련이다.(하나도 없다면 당신은 연락처 관리의 달인!) 아까 다운로드 받았던 IS Contacts Kit Free의 기능 중 '연락처 병합'이라는 훌륭한 기능으로 중복된 연락처를 병합하여 연락처 갯수를 줄일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화 '콜드 마운틴'

손목에 가민이 있는 분들은 2021 뉴발란스 런온 언택트 런 때 스마트폰 놓고 달리셔도 됩니다

신나는 영화 '수퍼 소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