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는 저장공간이 무한대가 아니다

많은 분들이 구글 포토가 무제한 사진 저장을 제공한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https://itunes.apple.com/kr/app/google-poto/id962194608?mt=8#



저장용량 크기 선택
2가지 저장용량 크기 중에서 선택하여 Google 포토 라이브러리에 사진 및 동영상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
무제한 무료 저장용량
일반 카메라: 16메가픽셀(MP) 이하의 휴대전화 또는 전자동 카메라에 권장됩니다.
용도: 일반적인 인쇄 및 공유에 적합합니다.
크기: 고화질 사진 및 동영상을 저장하는 동시에 크기가 줄어듭니다.
원본
제한된 무료 저장용량: Google 계정의 15GB 무료 저장용량을 사용합니다. 저장용량 확인하기
DSLR 카메라: DSLR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원본 품질로 보관하려는 경우에 권장됩니다.
용도: 큰 배너를 인쇄하거나 원본 파일을 저장하는 데 권장됩니다.
크기: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한 그대로 보관합니다.

쉽게 말하면 보통의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들은 16메가픽셀 이하이니 거의 무제한 저장이 가능하나 DSLR 카메라로 찍은 고화질의 경우는 15GB까지만 무료로 저장 용량을 제공한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16메가픽셀이 도대체 어느 정도 용량이냐 하는 게 궁금하다.
아이폰5S의 경우 해상도가 32642448이므로 7,990,272픽셀이다. ?고작 8메가픽셀도 안된다. 아이폰 6나 6 플러스도 마찬가지다. 아이폰은 신제품을 출시해도 해상도를 높이지 않고 화질을 높이기 위한 기술만을 채택하고 있다. 좋은 화질이 많은 픽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애플은 일찍이 알고 있었던 게다.
참고로 니콘 쿨픽스류의 똑딱이 카메라도 해상도는 46083456=15,925,248로 16메가픽셀에 육박하지만 화질은... 좋(은 것도 있)다.

댓글

주간 인기글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난 알코올 중독자입니다

영화 '더 킹' 재밌네(내용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