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멀홀랜드 드라이브(Mulholland Dr.)

위키트리가 선정한 놓쳐선 안될 영화 중 제일 첫번째로 [멀홀랜드 드라이브]를 보았다.
http://www.universalstudiosentertainment.com/mulholland-drive/
멀홀랜드 드라이브 포토 보기
'멀홀랜드 드라이브'는 로스앤젤레스 뒤쪽 헐리우드 힐즈의 능성이 도로로 조망이 매우 좋은 도로이름이다. 영화 속에서도 LA 야경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모습으로 나온다.
136분이라는 다소 긴 런닝타임의 영화가 끝나고 엔딩 크레딧에 올라가는 동안에도 내가 본 영화의 현실이 어디까지이고 환상이 어디까지인지 도데체 분간이 안갈 정도로 헷갈리게 만든 영화다. (이후 스포일러 있음) 극 중 두 인물이 각각 두 가지 인물(베티와 다이엔, 리타와 카밀라)로 표현되는데 영화 시작 후 딱 어디까지가 환상이고 어느 순간부터 현실이다가 아니라 중간 어디 쯤부터 현실과 환상을 마구 뒤죽박죽 섞어 놓아서 제대로 정신차리고 보지 않으면 현실과 환상을 나도 모르게 헤어나오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잔인하거나 외설적인 장면이 없는데도 청소년관람불가 판정을 받은 것은 아마도 동성애 장면와 자위 장면 때문이 아닌가 싶다. 사실 스토리 진행상 영화 후반 카밀라의 자위 장면은 왜 들어갔나 싶기도 하지만. 나름 감독이 카밀라와 다이엔의 관계, 이후 카밀라의 자살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이보다 더 적나라하게 표현할 방법이 없을 것 같다고 이해가 되기도 한다.
딱, 22년 전 서태지와 아이들이 내놓은 <환상속의 그대> 그 땐 충격적인 비트와 멜로디에 감탄했는데 지금 보니 가사가 정말 예술이다. '지금 그리고 여기'라는 개념을 이미 통찰하고 있었다.

결코 시간이 멈추어 줄 순 없다
요! 무엇을 망설이나 되는 것은 단지 하나 뿐인데
바로 지금이 그대에게 유일한 순간이며
바로 여기가 단지 그대에게 유일한 장소이다
환상속엔 그대가 있다 모든 것이 이제 다 무너지고 있어도
환상 속엔 아직 그대가 있다 지금 자신의 모습을 진짜가 아니라고 말한다
단지 그것뿐인가 그대가 바라는 그것은 아무도 그대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나 둘 셋 Let's go!
그대는 새로워야 한다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꾸고 새롭게 도전하자
그대의 환상, 그대는 마음만 대단하다
그 마음은 위험하다 자신은 오직 꼭 잘될 거라고 큰소리로 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그대가 살고 있는 모습은 무엇일까
세상은 요! 빨리 돌아가고 있다
시간은 그대를 위해 멈추어 기다리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대의 머리위로 뛰어다니고
그대는 방 한구석에 앉아 쉽게 인생을 얘기하려 한다


댓글

주간 인기글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크롬북에서 사용 가능한 10가지 동영상 편집기

소음순 정리 ㄷㄷㄷ.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