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리눅스 우분투로 할 수 있는 것들

집에 우분투 설치한 지 일주일 정도 지났다. 녀석들도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 가는지 별 불만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할 수 있으면 해 보라니까 큰 녀석은 해킹하겠다며 내가 10여년 전에 보던 실전 해킹 책을 컴퓨터 옆에 갖다 놓았다. 녀석. 파이팅!
큰 녀석이 정말 그 해킹 책을 보고 해킹을 하는지 플래시 게임만 하는 건지는 모르겠으나 세상엔 운영체제가 윈도우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며 살지는 않을 것 같아 다행이다.
나도 우분투를 오랫만에 설치했고 해서 우분투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하나 하나 살펴보았다.

영화 보기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면 기본적으로 우분투에 포함된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되는데 이 것 보다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VLC media player'를 내려받아 재생하기를 권장한다. 'VLC media player'는 자막 싱크 조절 등 다음 팟 플레이어만큼은 아니지만 다양한 재생관련 기능을 제공한다.

영화 다운받기



영화를 보려면 영화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리눅스에는 기본적으로 '트랜스미션'이라는 비트토렌트 다운로더가 내장되어 있다. 하이보고와 같은 토렌트 공유 사이트에서 해당 토렌트를 더블클릭하면 '트랜스미션'이 알아서 내려받아 준다.

음악 감상



우분투에는 기본적으로 '리듬박스'라는 음원 재생기가 내장되어 있다. 팟캐스트나 Last.fm, Libre.fm, 라디오채널을 기본적으로 검색해서 감상할 수 있고 컴퓨터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라디오 채널 중 Absolute Radio 80s 채널을 재생하니 'Don't you want me' 가 나온다. 옛날 생각난다.

웹서핑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내장하고 있다. '파이어폭스'도 훌륭한 브라우저이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깅과 같은 작업을 할 때는 '구글 크롬'이 훨씬 편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우분투용 크롬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방금 구글 크롬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이 페이지를 다시 열었다. 구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우분투/데비안용 안정버전을 설치해도 되고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제공하는 우분투 전용 패키지를 설치해도 된다.

오피스



우분투에는 'LibreOffice'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 워드 대응으로 Writer, 엑셀 대응으로 Calc, 파워포인트 대응으로 Impress가 설치되어 있다. 물론 구글 독스나 구글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그것으로도 충분하리라.

우분투원



우분투원은 우분투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기본적으로 5GB를 무료로 제공한다. 아래 동영상으로 모든 설명이 끝난다.



기타등등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가보면 아주, 할 것들이 아주 많다. 게임은 물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 96 해결방법

PuTTY - Network error: Connection timed out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