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불량으로 의심되는 징후들

컴퓨터가 부팅이 안되고 사용중 갑자기 멈추는 등의 현상이 발생한다고 무조건 운영체제 문제로 보고 운영체제를 재설치해서는 안됩니다.
컴퓨터의 주된 소모품이면서 실제로는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불량인 경우가 있으니 다음과 같은 징후일 때를 유심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첫째, 부팅이 안되어 안전모드(부팅시 F8 키 연타)로 부팅할 때 아래와 같이 특정 드라이버 로드 화면에서 멈추는 경우입니다. 화면에서는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하지만 사실 하루 종일 기다려도, ?안됩니다.

 
둘째, 윈도를 재설치하기 위해 복원솔루션(삼보컴퓨터의 경우 부팅시 F5 키 연타)을 이용하려고 해도 아래 화면과 같이 이미지 적용 실패(ImageX, 삼보컴퓨터의 경우)로 안됩니다.

 
셋째, 어쩌다가 운좋게 운영체제가 설치되더라도 아래와 같이 장치를 설치하는 화면에서 안됩니다.

 
이런 컴퓨터는 하드디스크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디스크툴(아래 화면은 시게이트 하드디스크용 SeaTools)로 검사를 해 보면 하드디스크에 불량이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불량이라고 진단하면 결국 컴퓨터 본체를 열어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수밖에 없겠지만!!!!!!

 
간혹 SATA 케이블(위 사진의 빨간 케이블, 하드디스크와 메인보드와 연결해주는 역할) 교체만으로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는 거!

댓글

  1.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도 하드가 맛이 가던데요 ^^
    요즘 무척이나 바쁘게 지내시네요

    답글삭제
  2. 하드가 날아가면 정신도 날아가죠 ㅋㅋ
    다시 구할수 없는 사진이라던라 문서가 날아가면 말이죠 ㅠ.ㅠ
    그런 이유로 저런 징후가 조금이라도 보이면 일단 새로 하드를 구매하고 백업을 진행하죠 ㅠ.ㅠ
    그리고는 영화용 hdd로 용도변경을 하구요 ㅋ

    답글삭제
  3. 정말 오랫만이에요. 잘 지내시죠?

    답글삭제
  4. 그리고 나중에 영화보다 중간에서 멈추기도 하죠.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팔색조 탐조 성공

가시개미(P. lamellide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