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N(Darik's Boot and Nuke)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초기화하기

컴퓨터를 폐기할 때 하드디스크 안에 중요한 정보, 예를 들어 주민번호와 같은 개인정보 등이 유출될 우려가 있을 때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초기화하고 폐기해야 한다.
보통 하드디스크 초기화 유틸리티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Hiren's BootCD 에 들어 있는 DBAN(Darik's Boot and Nuke)를 이용해서 하디디스크를 초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Hiren's BootCD 다운로드는 이글을 참조.(현재 버전 15.1)


  1. Hiren's BootCD를 ODD(흔히 시디롬드라이브)에 넣고 컴퓨터를 부팅한다.

  2. Hiren's BoodCD 메뉴가 나오면 아랫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19번째 줄의 Darik's Boot and Nuke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버전에 따라 행이 다를 수 있음)

  3. boot : 명령어 프롬프트가 뜨면 엔터를?누른다.

  4. 하드디스크의 파티션 정보 화면이 나오면 화살표를 이용하여 초기화할 파티션을 스페이스바를 이용하여 선택한다. 맨 위의 것을 선택하면 모든 파티션을 삭제한다는 의미이다. 보통 C드라이브는 1,0,0,0,1 D드라이브는 1,0,0,0,2라고 표시된다.

  5. F10 키를 눌러 초기화를 시작한다.


댓글

  1. 핸드폰 렌즈는 좀 닦고 찍으시지 그러셨어요 ㅎ
    그런데 이 툴은 속도 어떤가요? 500GB 이런거 하나 초기화 하는데 시간이 궁금하네요.
    + 늦었지만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삭제
  2. 앗!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시간을 재보지 않았네요. 나중에 시간을 재 보고 알려드릴께요.
    구차니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신나는 영화 '수퍼 소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중 화면이 멈추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