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구조요원 자격 취득 방법

이메일을 확인하다 보니까 최*기님께서 인명구조요원 자격 취득 방법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인명구조요원 자격은 예전에는 수상인명구조원이란 명칭으로 발급되었는데 수상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법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심폐소생술 등 인명을 구조하는 전문 기술을 배우기 때문에 '수상'자가 빠지고 인명구조요원으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답니다. 영문으로 흔히 라이프가드(Life Guard)라고 합니다.
인명구조요원 자격을 발급하는 기관은 국내에 여럿 있는데 그 중 강습 강습 내용, 강사 수준, 강습 강도, 효과성 등을 이유로?대한적집자사에서 발급하는 자격을 가장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에서 발급하는 인명구조요원 자격을 취득하려면 대한적십자사 각 지사에서 시행하는 10일간 64시간의 인명구조요원 정규 강습을 수료하고 본사에서 시행하는 자격검정에 합격해야 자격이 발급됩니다.
인명구조요원을 취득하는데 크게 네 개의 관문을 넘어야 합니다.
수강능력 테스트


  1. 인명구조요원 강습 첫날 시행하는데 자유형 100m+평영 100m 총 200m를 5분 내에 들어와야 합니다. 물론 영법도 평가합니다.

  2. 잠영 15m 이상(평영킥 권장)

  3. 입영 1분 이상(로터리킥 권장)



강습 일정
10일간 64시간의 강습이 가장 큰 관문입니다. 수강능력 테스트를 통과했다면 수영을 어느 정도 한다는 의미인데 10일간의 강습 일정 중 8일간의 수영장 강습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상상 이상입니다. 6시간 동안 거의 대부분을 발이 안닿는 5m 수영장 속에 있어야 하는데 체력, 의지력이 약한 분들이 대부분 강습 도중 중도 포기합니다. 희한한 건 중도 포기하는 것이 "절대" 수영 실력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10일간의 모든 강습을 마칠 수 있다면 거의 통과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수료 테스트
강습을 모두 마치면 강습의 마지막날 강습을 진행했던 강사들이 시행하는 수료 테스트에 통과해야 합니다. 수상안전, 심폐소생술 등 그 동안 배운 모든 것을 평가합니다. 수십가지 항목 중 특히 중량물(바벨 25m 운반), 잠영(25m), 입영(5분)은 반드시 통과해야 합니다.
자격 검정
각 지사에서 시행한 수료 테스트를 합격한 분들은 가격 검정은 거의 통과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수료 테스트에서 했던 항목 중 일부만 보기도 하려니와 합격 조건이 수료 테스트보다는 덜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사 수료 테스트에 합격하면 합격한 것이나 거의 진배없다"란 말이 나온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일정을 마치고 자격 검정에도 합격하면 다음과 같은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나중에 최*기님의 "저 합격했어요"란 댓글이 이 글에 달리길 기원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경기지사의 것이니 만약 거주하고 계신 곳이 다르다면 거주하고 계신 곳의 지사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redcross.or.kr/gyeonggi/news/?nid=0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 96 해결방법

PuTTY - Network error: Connection timed out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