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퀘어(Foursquare)와 아임인(아임IN) 비교







지난 7일 KTH가 위치기반 서비스인 아임인(아임IN)을 앱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포스퀘어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아이폰의 GPS를 이용해서 해당 위치에 발도장을 쿡 찍으며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놀이형 서비스입니다.




포스퀘어가 영어로 운영되는 반면 아임인은 모든 메뉴와 기능이 한글로 되어 있어 영어 울렁증이 있는 분들은 포스퀘어보다 접근하시기가 조금 수월할 것 같습니다.





시작하기





포스퀘어는 아이폰에서 포스퀘어를 설치하면 포스퀘어 신규 가입자로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 서비스다 보니 가입절차는 무척 간단합니다.





아임인은 KTH에서 개발해서 그런지 파란 아이디만 있으면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파란계정이 없다면 파란부터 가입해야 합니다.





체크인과 발도장





포스퀘어는 특정 장소에 체크인을 하여 내 히스토리에 남길 수도 있고 친구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장소를 체크인할 때마다 일정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사용자의 지역에서 랭킹을 매기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정 장소에 자주 방문한 사람에게 시장(mayor)으로 임명하는데 다른 사람이 이 장소를 방문하면 시장이 누군지 알려줍니다. 포스퀘어는 자주 체크인을 하거나 특정 미션을 임무하면 부여하는 뱃지를 통해 사용자의 성취욕을 자극합니다.





아임인은 발도장찍기란 기능으로 해당 장소에 발도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아임인은 해당 장소를 누가 더 자주 방문하느냐에 중점을 두지 않고 누가 먼저 발도장을 찍었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해당 장소에 가장 먼저 발도장을 찍은 사람에게 '콜럼버스'라는 영구적인 명예가 수여되며 이 장소를 방문한 다른 사람에게 영구적으로 노출됩니다. 다른 사용자의 프로필을 보면 친구목록과 콜럼버스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통기능





포스퀘어와 아임인에서는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면 다른 사람이 특정 장소를 방문하면 그 사실을 푸시로 알려줍니다. 그런데 아임인에서는 이웃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이 이웃들이 많아지면 푸시 메시지가 엄청 성가십니다. 그럴 때는 이웃를 선택하여 발도장 소식 알림을 끄면 됩니다. 이 기능은 택배서비스나 배달, 출장과 관련있는 분들이 이용할 경우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포스퀘어서는 근처 팁(Nearby Tips)이란 기능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반면, 아임인에서는 다른 이의 발도장에 댓글 형태로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초기라 그런지 KTH에 근무하시는 분들의 활동이 무척 활발하시군요 :)





트위터 연동





포스퀘어는 체크인 사실을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페이스북 연동에는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아임인도 트위터에 발도장 찍은 사실을 보낼 수 있는데 지도까지 삽입하지는 못하네요. 아임인은 트위터와 함께 미투데이도 연동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홈페이지에서 설정 가능)











그리고 포스퀘어에서는 다른 사람의 트위터 주소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주소, 휴대폰번호(등록한 경우)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아임인에서는 다른 이의 어떠한 정보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지도 표시





포스퀘어는 지도로 구글맵을 이용하지만 아임인은 파란지도를 이용합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한 글을 보면 파란지도는 도대체 왜 서비스하는지 궁금할 정도로 형편없는 지도입니다. 아임인이 포스퀘어보다 특출나게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이상, 아마 이 지도 때문에 망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댓글

  1. 지도 사용해보고.. 이거 왜이래? 라는 생각듬..
    LBSNS를 아임IN으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수도 있지만, 포스퀘어 구글맵 사용하다가 접하니깐..답답함;

    답글삭제
  2. 포스퀘어를 많이 모방한 것처럼 보입니다.
    KTH집원들 콜럼버스 찍느라 아주 바쁜 모양이에요.

    답글삭제
  3. 이날을 기다렸다!! 2010 서울세계불꽃축제!! 지금 한화데이즈는 서울세계불꽃축제로 뜨겁습니다. 한마디로 불꽃특집이지요. 혹시 눈에 보이시나요? 서울세계불꽃축제 소식을 전하느라 한화데이즈 발바닥에선 불꽃이 튀고 있습니다. 덕분에 여러분의 살림살이가 좀 나아지셨다면 저엉~말 행복하겠습니다. 한화데이즈가, 이번엔 아임IN과 함께 2010 서울세계불꽃축제 이벤트를 야심차게 진행합니다. 아임IN이 뭐냐구요? 내가 지금 있는곳, 혹은 다녀온 곳에 발도장을 남..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손목에 가민이 있는 분들은 2021 뉴발란스 런온 언택트 런 때 스마트폰 놓고 달리셔도 됩니다

신나는 영화 '수퍼 소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