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 + WinXP설치 + 고스트 USB 만들기

주의사상 : 이 문서는 개인적인 목적으로 USB메모리로 부팅 + WinXP설치 + 고스트 USB 만드는 방법을 기록해 놓은 것입니다. 내용에 대한 어떠한 보증을 하지 않으며 첨부된 파일을 사용함에 따르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하는 본인이 져야함을 알려드립니다.
고용량의 USB가 출시되면서 USB메모리는 단순히 데이터만을 저장하는 저장매체에서 부팅, WinXP설치, 고스트로 복원까지 못하는 것이 없는 팔방미인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한 부팅 + WinXP설치 + 고스트 USB를 만들어 놓으면 USB 메모리로 단순히 컴퓨터를 부팅만 시키는 것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에서부터 고스트로 백업/복원까지 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일단 현재 갖고 있는 USB메모리가 부팅기능을 지원해야 하는데 최근 출시되는 거의? 모든 USB메모리는 부팅기능이 들어있으나 혹시 모를 경우는 제조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팅 + WinXP설치 + 고스트 USB 만들기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준비물 준비 하기

  2. USB 메모리 포맷

  3. config.sys와 autoexec.bat 편집

  4. 고스트파일(ghost.exe)과 기타 유틸리티,WinXP 시디 복사



1. 준비물 다운로드 하기


  •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cfile6.uf.200F09594D12BE7B050CE7.zip

  • 부트이미지cfile26.uf.181ED84D4D12BE77323457.zip

  • 고스트cfile29.uf.2004D8574D12BE7824F00F.zip

  • autoexec.bat과 config.syscfile7.uf.187D8B594D12BE78291084.syscfile24.uf.15225E4D4D12BE7621013A.bat

  • 기타 유틸리티(파티션 매직 등)

  • WinXP 시디



2. USB 메모리 포맷
USB 메모리를 부팅가능하게 포맷을 해야 하는데 WinXP의 탐색기에서 포맷 명령을 내리면 "MS-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가 비활성 단추로 변해서 명령을 내릴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를 실행하여 장치에는 연결된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파일 시스템은 FAT32로 놓습니다. 적당한 볼륨이름을 지정한 후 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에 체크표시하고 DOS 시스템 파일 위치 지정의 폴더 찾아보기 단추를 눌러 압축 해제한 Bootimg 폴더를 지정합니다. 시작 단추를 누르면 약 몇초 후 아래와 같이 부팅가능한 이동식 디스크가 만들어집니다.

이동식 디스크로 작성된 USB 메모리의 내부를 살펴보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DOS용 부팅에 필요한 io.sys, msdos.sys, command.com 파일이 숨김속성으로 숨겨져 있기 때문이죠.
3. config.sys와 autoexec.bat 편집
만들어진 USB 메모리는 이 상태로 그대로 사용하면 640K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여 성능을 높이기 위해 몇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USB 메모리의 최상단 디렉토리에 emm386.exe, himem.sys, smartdrv.exe 파일을 복사한 후 config.sysautoexec.bat 라는 파일을 만듭니다. 아래 내용을 메모장으로 txt파일을 만든 후 확장자를 변형시켜도 됩니다.
config.sys 파일의 내용


DEVICE=EMM386.EXE
DOS=HIGH,UMB
DEVICE=HIMEM.SYS


autoexec.bat 파일의 내용


@echo off
LH SMARTDRV.EXE > NUL


4. 고스트파일(ghost.exe)과 기타 유틸리티, WinXP 시디 복사
이제 마지막으로 고스트파일(ghost.exe)과 기타 유틸리티, WinXP 시디의 내용을 복사하면 됩니다. 모두 해당 폴더를 만들고 하위 디렉토리를 트리구조로 생성하면 나중에 관리하기 편합니다. 필요에 의해 한글, 오피스 등의 설치파일도 같이 가지고 다니면 두꺼운 시디첩을 매번 들고 다닐 필요가 없겠죠?

댓글

  1. 안녕하세요.
    제가 플로피 드라이브가 없어서 고스트로 하드백업을 못했는데
    usb로 할 수 있다고 하길래 자세히 보았습니다.
    usb로 부팅하는 것과 오토 등을 복사해서 넣었습니다.
    그렇다면 c 하드에 이미 깔려 있는 것을 고스트로 백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메일로 자세히 말씀해 주시면 안될까요?
    그럼
    좋은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2. 멋진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아가 사진이 참 이쁘네요~~~
    저도 디자인 공부를 하고 있는데, 지금 직업은 피씨방 사장이랍니다 ;ㅁ; 디자인이란게 그런걸까요 흑흑
    멋진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3. 그러시군요. 어디에서 피시방을 운영하시나요? 나중에 잠깐 들려 게임이나 한판~
    우리나라는 전공을 살려 일을 하기 매우 어려운 구조랍니다.
    서울대 나온 백수들이 수두룩한데 말다했죠.

    답글삭제
  4. 부팅한다음 설치할때 명령어 어케 써야 되나요..

    답글삭제
  5. WinXP 폴더를 복사하셨으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설치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c:> cd winxp
    c:> cd i386
    c:> winnt.exe

    답글삭제
  6. 제가 일단 도스로 그거 포맷한다음config.sys랑 autoxexe.bat를 여기서 다운 받고 usb로 옮겼어요. 그후 ghost파일을 넣고, 그대로 윈도우 xpiso파일 안의 내용을 옮겼는게 이게 맞나요??
    그다음 도스화면 나오자맞
    cd i386
    winnt.exe
    이렇게 치니까 기다리라고 하면서 복사중이라고 하더라구요.. 2시간 이상 지나도 그대로 있길래 재 부팅 하니까 설치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을 못 찾겠다고 나오면서 실패하는데 원래 정상 적으로 되면 과정이 어떻게되나요??

    답글삭제
  7. 더큰 문제는 xms매니저가 없다내요 ㅠ

    답글삭제
  8. 저는 요새 아래 방법으로 USB 부팅 장치를 만들고 있습니다.
    http://mr-ok.com/tc/entry/Windows7-on-USB

    답글삭제
  9. 9번째 줄에 백원/복원이 아니라 백업/복원인거 같네요
    글 올라오고 1년이 다 돼서야...

    답글삭제
  10. 아이고 고맙습니다.
    정말 1년이 다 된 글의 오타를 발견하셨군요. 예리하십니다.

    답글삭제
  11. 질문이있습니다
    제가 지금 님의 아주 유용한자료를보고 고스트까진설치했습니만,
    XP설치에 관한 문의를 드리고싶은데
    그냥 USB에 내에다가 XP 파일 복사만 하면 되는건가요?
    제걱정은..
    부팅파일이 겹칠꺼같아서 XP설치랑 부팅이랑말이죠.

    답글삭제
  12. 아그리고요
    USB 드라이에 폴더를생성하고 거기안에 GHOST 파일넣었거든요
    그럼 도스모드에서는 어떻게 실행해야합니까?

    답글삭제
  13. dos 모드에서는 ghost.exe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그냥 ghost 만 명령 내리면 됩니다.

    답글삭제
  14. 이글퍼갈꼐여 !!
    http://cafe.naver.com/ultimateusb 여기로 퍼가겠습니다

    답글삭제
  15. 이런 어쩌구니 없는 글이 댓글에 김형준님이 설치가 이상해서 댓글 적어놓았는데. 요새는 이렇게 USB설치하고 있답니다. 댓글이 있길래 갔더니 WIN7.ㅡ.ㅡ;; 대체 WINXP랑 WIN7이랑 뭔 상관입니까?
    나도 김형준님 같이 되어버렸는데..거기에 대한 해결책을 애기해주시던가? 아님 뭔가 글 쓴거에 대해 문제가 있으면 삭제를 하시던가? 그것도 아니면 나같이 이상하게 된사람에 대해 잘못된점을 고쳐주시던가 해야하는거 아닌거여..

    답글삭제
  16. 이 글의 맨 위에 있는 '주의사항'부터 읽어 보시지요.

    답글삭제
  17. 솔직히 말이죠.1년된 글이고 댓글 안적어놓았다면 아...오래된 글이고, 뭔가 잘못된건가 부다..생각했을거에여.차라리 댓글을 그런식으로 안 달았다면 몰랐을텐데..더우기 글 한 남기니..참..글 써놓고 어떻한 경우에도 전적으로 사용자 잘못이니 내가 주의사항에 적어놓았으니 내 탓아니니 잘못되도 상관없다니...한마디로 사람 낚는 글이었군요. 책임을 지라는거도 아니고 그냥 잘못된점 고쳐달라고 한건데..언제 책임지라고 했나여..인생을 그렇게 사셨나보군요. 님 믿고 한 제가 잘못이네요. 주의사항도 제대로 못 읽고..했으니..아무튼 ㅅㄱㅇ.사람 많이 낚으시길.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저는 화성을 매일 출근합니다

HP 멀티미디어 스피커 HDE-6002 구매

두번 볼 영화는 아닌 '메이저 그롬: 플레이그 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