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또는 폴더 삭제(이름 바꾸기) 오류

Windows XP 운영체제에서 CorelDRAW X4를 사용한다면 코렐드로로 작업한 파일(확장자가 CDR인 파일)을 삭제하거나 이름 바꾸기 할 때 아래와 같이 "파일 또는 폴더 삭제(이름 바꾸기) 오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열려 있는 프로그램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파일 또는 폴더 삭제 오류" 혹은 "파일 또는 폴더 이름 바꾸기 오류"가 나온다면 여기서 말하는 다른 프로그램은 바로 explorer.exe입니다.
explorer.exe는 탐색기를 여는데 필요한 프로세서이죠. 그런데 이 explorer.exe가 CPU를 점유하고 놓아주지 않으면 파일의 변경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explorer.exe가 CPU를 25%까지 점유하고 놓아주지 않는 화면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탐색기에서 파일을 아무리 삭제하려고 해도 삭제가 되지 않으며 이름 바꾸기조차 안됩니다. explorer.exe의 CPU 점유율이 떨어지기까지 기다렸다가 수행해야 하죠. 짧게는 5초, 길게는 20여초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어느 분께서는 파일이 삭제가 되지 않거나 이름 바꾸기가 안되면 이름을 바꾼 후 엔터를 누르지 말고 10여초를 기다렸다가 엔터를 누르라고 하시는데 이는 바로 explorer.exe의 CPU 점유를 해제할 때까지 기다리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procexp라는 프로세스 확인 프로그램으로도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이 원인은 탐색기의 확장기능 때문에 별도의 프로세서 추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압축유틸리티나 백신 등 특정 프로그램들은 탐색기 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라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부메뉴를 많들어 놓습니다. 이것이 바로 셸 확장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 중 CorelDRAW X4에서는 셸과 통합하여 강력한 기능을 구현한 Windows Shell Extension을 제품에 끼워넣었습니다. 비스타에 최적화시켜놔서 그런지 XP에서 사용할 때는 이처럼 explorer.exe CPU 점유율 문제가 발생합니다.
Windows XP에 CorelDRAW X4를 사용하는데 코렐드로로 작업한 파일의 삭제, 이름 바꾸기가 잘 안되신다면 시작 - 설정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CorelDRAW(R) Graphics Suit X4 Windows Shell Extension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1. 정말 점유율이 떨어지니까 바로 바뀌네요 //
    유용한 정보 정말 감사 합니다 ^_^

    답글삭제
  2. 도움이 되셨다니 저희가 기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저는 화성을 매일 출근합니다

HP 멀티미디어 스피커 HDE-6002 구매

두번 볼 영화는 아닌 '메이저 그롬: 플레이그 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