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8년 문제, 심각한 거야?

엊그제 액세스 수업 받다가 2030년 전후로 해서 년도가 이상하게 입력된다는 짤막한 글을 올렸는데 구차니님이 댓글로 결정적인 정보제공을 해주셔서 어느 정도 궁금증은 해결되었습니다.
32비트 정수형으로 년도를 계산하는 대개의 컴퓨터들은 1970년 자정부터 1초씩 증가하는 년도표기 방법을 통해 32비트의 숫자가 꽉차는 2038년 1울 19일 3시 14분 07초가 되면 다시 1901년, 혹은 1970년을 가리키게 되어 컴퓨터가 계산 오류와 결정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알려주신 링크의 위키백과를 천천히 읽다 보니 좀 섬뜩해지는 걸요?


현재의 CPUOS 조합에서 이 문제의 간단한 해결책은 없다. 64비트를 이용하도록 time_t의 정의를 변경할 경우 소프트웨어, 저장 장치,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시간의 이진 표현을 이용하는 모든 곳에서 바이너리 수준의 호환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time_t를 부호 없는 32비트 정수형으로 바꿀 경우 시간 차이를 다루는 프로그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전 Y2K의 부산스러운 혼란과는 비교될 수 없을 정도의 혼란이 예상되는데 뭐, 컴퓨터쪽에는 쟁쟁한 분들이 적지 않으니 이 문제도 곧 해결되겠죠? 그렇죠 도아님?

댓글

  1. 아마 UNIX가 서버로 많이 쓰이는 관계로
    Y2K 문제 처럼 어물정 어물정 넘어가지는 못하고 대대적으로 패치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어쩌면..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을 문자열로 저장하는 걸지도 모르겠군요..

    답글삭제
  2. 시간을 문자열로 한다, 그러면 어느 시점 이전과 이후를 구분하기 어려워지지 않을까요?
    아~ 모르겠다. 이런건 전문가한테 맡겨야....

    답글삭제
  3. 이런 문제는 처음 보는군요. 신기합니다. 미리 알았기에 망정이지.. 그때까지는 해결될거라 믿고 싶네요.
    그나저나 2038... 많이 익숙한 숫자네요. 어디서 봤는지 모르겠지만;
    댓글 알리미를 통해 이 전글의 댓글이 안보이는건 알겠는데 지금은 아예 댓글 자체가 펼쳐지지 않네요. 거참..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근데 이것도 오붓하니 좋네요^^)

    답글삭제
  4. 음... 음... 음...
    어려워요...ㅠㅠ

    답글삭제
  5. 수요일 저녁 7시경에 BLUE'nLIVE님, oneniner님과 함께 저녁식사해요~ 내일 뵈요~ 꼭이요~~~

    답글삭제
  6. okto 님과 오붓한 대화를 나누고 싶을 때는 그 댓글을 이용해야겠군요.
    저도 처음 2038년이란 말을 접할 때 무슨 SF영화의 제목이 아닌가 했었죠.
    정말 SF영화에서나 볼법한 상황이 연출되는 건 아니겠죠?

    답글삭제
  7. 아이들한테 2진법 가르쳐 줄때 써먹어야겠어요.

    답글삭제
  8. 진짜 답이 없는 문제네요 ;;

    답글삭제
  9. 참석하려 했는데 갑작스런 일이 생겨 못갔습니다.
    무척 아쉽습니다. 다음 번 저녁을 노리고 있겠습니다.

    답글삭제
  10. 전 세계적으로 컴퓨터 전문가들이 많으니 곧 답을 찾아내겠죠.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저는 화성을 매일 출근합니다

HP 멀티미디어 스피커 HDE-6002 구매

두번 볼 영화는 아닌 '메이저 그롬: 플레이그 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