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태터툴즈, 텍스트큐브 xml 파일 복원시 마지막줄에서 실패하는 경 우

평소 관리하던 몇개의 블로그 중 텍스트큐브로 운영중인 블로그 하나가 거의 방치되고 있어서 매번 도메인유지비용과 웹호스팅 비용이 부담스러워 웹호스팅비라도 아낄 요량으로 티스토리로 이전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뭐 한두라면 그럭저럭 괜찮겠지만 거의 10개가 넘는 도메인을 관리하다 보면 이 유지비 또한 만만치 않네요.
텍스트큐브의 관리자로 첨부파일 포함한 xml 파일로 백업을 해보니 13MB 가량 되네요. 10MB 이하라며 로컬 컴퓨터에서 바로 올릴 수 있겠지만 아쉽네요. 결국 웹메일의 고용량 첨부파일을 이용하기로 했죠.
몇차례 복원 시도를 했지만 예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있지도 않은 마지막줄에 문제가 있다며 계속 복원에 실패하는 겁니다. 데이터 교정 체크를 해제해두 마찬가지구요. xml 파일을 아무리 살펴봐도 깨진 곳은 없었구요.

한동안 삽질을 하다가 결국 알아내었는데 바로 한메일의 고용량 파일시스템과 xml 파일의 호환성 문제인 것 같습니다. 네이트 고용량 메일로 처리했더니 깔끔하게 복원되는군요.
괜히 엄한 xml 파일 뜯어고칠뻔 했지 뭐에요. 혹시라도 티스토리, 태터툴즈, 텍스트큐브 간에 데이터를 이전하실 계획이시라면 한메일보다는 네이트 고용량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1. XML은 텍스트 파일이니 압축해서 보내면 해결이 되지 않았을까요?

    답글삭제
  2. 백업과 복원시에는 압축지원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주간 인기글

어메이즈핏 티렉스 워치 페이스 정리

지름신 발동! 어메이즈핏 티렉스 프로(Amazfit T-Rex PRO) 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