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F1 눌러야만 부팅이 되는 경우

컴퓨터가 어느 순간부터 F1을 눌러야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원인과 해결책을 참고하여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 배터리 방전
    컴퓨터는 늘 현재시각을 거의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는데 이는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도 마더보드의 시계에 CR2032 리튬전지가 전원을 공급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리튬전지가 방전되면 날짜와 시간을 포함한 CMOS Setup의 정보를 저장하지 못해 다음번 부팅 때 날짜와 시간을 포함한 공장초기값이 로드됩니다. 이 때 이 사실을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이런 메시지가 발생됩니다. 리튬배터리 교체후 CMOS Setup의 날짜와 시간 변경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 하드디스크 추가, 변경
    특정 마더보드의 경우, 혹은 CMOS Setup에서 HDD 자동검색이 꺼진 경우, 자동으로 하드디스크를 찾지 못하고 추가한 하드디스크를 인식시키기 위해 CMOS Setup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시 Del, F2 키 등을 눌러 CMOS Setup의 항목을 수정합니다.
  • 주변기기 정보 불일치
    CMOS Setup에 설치되지 않은 플로피드라이브를 사용가능하게 설정되거나 하드디스크의 S.M.A.R.T 설정이 잘못되어 있거나 하는 등의 오류가 있으면 발생합니다. 부팅시 Del, F2 키등을 이용하여 CMOS Setup으로 진입하여 오류를 수정합니다. 간혹 플로피나 하드디스크 케이블이 느슨하게 뽑혀 있는 경우에 발생하기도 하는데 본체를 열어보기 전에는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쉽게 해결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댓글

  1. 저런 건을 은근히 보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컴터 상식에 cmos 가 필수죠..
    펜티엄 166 당시에 나름 터득했었는데 요즘은
    기억이 가물 가물 하네요. ㅎ 보고나니 기억이
    떠오릅니다.

    답글삭제
  3. 누가 물어보기에 답변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저희도 기쁩니다.

    답글삭제
  4. 컴퓨터 사용에 큰 문제만 없다면 사실 몰라도 그만입니다.
    간혹 컴퓨터 장애를 직접 해결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지요.

    답글삭제
  5. 간혹 BIOS 들어 가기 위해서 키보드를 피아노 치듯 눌러 댄답니다 ^^;
    (바이오스별 외우기 싫어서 F1 F2 F3 F4 F10 F11 del 을 연타로 ㅋㅋ)

    답글삭제
  6. 저도 그렇게 누르다가 어쩔 땐, IBM 복구모드로 들어가기도 하고, 트루이미지 로딩이 되기도 하고 그러더군요. :)

    답글삭제

댓글 쓰기

주간 인기글

샌디스크 울트라와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차이

크롬북에서 사용 가능한 10가지 동영상 편집기

소음순 정리 ㄷㄷㄷ.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