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G 하드디스크 두개로 Raid 0로 묶었습니다.

주작업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병목현상이 AHCI로도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아 극단적인 처방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바로 Raid 0로 묶는 것이었습니다. 일명 Stripe라고 하는 기술인데 물리적인 두개의 하드디스크를 한개의 볼륨으로 만들어 읽기와 쓰기 속도를 대폭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물론 에러 복구 기능은 없기 때문에 자료 저장용보다는 운영체제 설치 디스크용으로 자주 쓰입니다.

지금까지 좋은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준 웨스턴디지털 320G 하드디스크 두개를 묶어 640G로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캐비어 블루라는 신제품이 나왔더군요.

RAID 0로 하드디스크를 묶기 위해 일단 하드디스크를 메인보드에 연결 후 CMOS Setup에서 Onchip SATA Type을  RAID로 변경후 부팅시킵니다.



CTRL+F 키를 누르면 RAID를 구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RAID ModeRAID 0로 놓고 묶을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후 Assignment Y로 놓고 저장합니다.



윈도XP의 경우에 드라이버 로드 화면에서 F6을 누르고 미리 만든 RAID 드라이버 디스켓을 삽입하지 않으면 0x0000007B BSoD 화면을 만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비스타의 경우는 드라이버 로드 화면에서 USB에 저장된 드라이버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비스타 설치시엔 플로피 드라이버 대신 USB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더군요.



해당 RAID 드라이버를 로드하면 파티션 설정 화면이 나오니 이제부턴 보통 비스타 설치하듯 설치하면 됩니다.

비스타 설치가 끝나고 응용 어플리케이션, 유틸리티 등을 설치해보았는데 확실히 파일 압축해제, 파일복사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1. 레이드 이거 중독인데ㅎㅎㅎ
    정일님도 앞으로 하드는 쌍으로 지르시겠군요ㅠㅠ
    참고로 AHCI의 자랑이랄 수 있는 NCQ기능이 일반 데스크탑에서는 속도에 잇점이 없다는 글을 본것 같습니다. 수명연장에는 확실히 도움이 되겠죠.
    인텔칩의 경우 ICH8R 보드 이후로는 레이드에 기본적으로 AHCI 활성이 포함된다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결론 : 레이드가 최고-_-

    답글삭제
  2. 압축 해제, 응용 소프트웨어 설치시 예상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아주 대만족입니다.
    여태 이걸 왜 안썼나 할정도로 말이죠.

    답글삭제

댓글 쓰기

주간 인기글

영화 '미나리', 재밌으나 뭔가 2부가 생략된 느낌

덱스터, 윤봉길의사, 김구선생의 시계 월섬

영화, 드라마 속 주인공이 찬 시계 모델과 가격